학술행사

About

행사장 안내

Venue

숙박 안내

Accommodation

E-Poster

인사말

2022년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제65차 정기총회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진료, 연구, 교육의 현장을 지켜주신 회원님들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긴 시간 동안 세상 사람들 모두가 우울과 고통의 시간을 지냈던 것 같습니다. 하루 속히 행복한 삶과 건강한 환경이 회복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이번 2022년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는 “Psychiatry, for happy life and healthy world”라는 주제 아래 진행됩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우리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으고 행복하고 건강한 시대를 만들어가는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 학술대회의 기조강연으로는 김빛내리 교수님(서울대 생명과학부)의 "RNA, 바이러스 그리고 백신"과 전우택 교수님(연세의대)의 "사회치유를 향한 도전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역할과 잠재력"이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적 감염 대유행을 지나며 감염과 관련된 생물학적 이슈 및 이에 대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사회적 역할과 사명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학술대회 첫째 날의 특별강연은 김치원 상무(카카오벤처스)의 “투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디지털 헬스케어" 강의가 진행됩니다. 둘째 날의 특별강연은 정재승 교수(KAIST 바이오 뇌공학과)의 "머신러닝을 이용한 자살 예측, 미래 행복 사회를 디자인하다" 강의와 정지훈 교수(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의 "메타버스와 의학" 강의를 준비하여 4차산업 시대를 앞두고 있는 정신건강의학의 현 위치와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COVID-19 바이러스와 정신질환, 코로나 시대의 상실과 애도에 대한 정신치료, 우리 사회에 대한 진단과 미래 전략, 디지털 치료제의 정신의학적 임상 적용 및 연구 개발 등에 관한 시의적절하고 전문적인 주제들을 포함한 다양한 심포지엄을 마련하였고, 노인의 정신건강 문제 및 노년기 우울증, 나이 들어가는 조현병 환자에 대한 이해 등의 심포지엄을 통해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로서 준비해야 할 부분들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이제 따뜻한 봄날을 맞이하며 새로운 출발을 시작합시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통해 즐겁고 풍성한 학술대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3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장 정상근
이사장 오강섭
학술이사 양종철